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.
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 고 합니다.
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 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. (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). 각 격자 칸에 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.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.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. 집어 올린 인 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,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 니다. 다음 그림은 [1번, 5번, 3번]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 입니다.
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 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. 위 상태에서 이어서 [5번]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.
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 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.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. (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)
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 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입력예제 1
[[0,0,0,0,0],[0,0,1,0,3],[0,2,5,0,1],[4,2,4,4,2],[3,5,1,3,1]] //board 배열 [1,5,3,5,1,2,1,4] //moves 배열
출력예제 1
4
function solution(board, moves){
//스택 배열에서 같은 숫자를 만났을때 터질때 증가할 숫자
let answer=0;
//크레인으로 뽑은 숫자를 저장할 스택 변수
let stack=[];
//크레인 배열을 forEach 함수를 통해 각각 요소를 추출
moves.forEach(pos => {
for(let i=0; i<board.length; i++){
//하나의 열에서 0 이아닌 숫자를 무조건 추출해야하니 열은 크레인 배열의 요소 pos로 고정, 단 index는 0부터시작이니 pos-1
if(board[i][pos-1]!==0){
//0이 아닌 숫자일시 tmp 변수에다가 해당 값을 저장 후 (크레인으로 꺼냄)
let tmp=board[i][pos-1];
// 크레인으로 꺼냈으니 0으로 변경
board[i][pos-1]=0;
//만약 스택배열의 맨마지막 요소와 방금 크레인으로 꺼낸 숫자과 동일 할시,
if(tmp===stack[stack.length-1]){
// 스택배열 마지막 요소 제거
stack.pop();
//터진 수만큼 증가 시키기
answer+=2;
}
// 해당 조건이 아닐시 그냥 스택배열에 tmp를 push
else stack.push(tmp);
//0이 아닌 숫자를 만났을때 하나만 stack배열에다가 넣어야 하니 break 를써서 for문을 탈출 시켜야 한다.
break;
}
}
});
return answer;
}
let a=[[0,0,0,0,0],
[0,0,1,0,3],
[0,2,5,0,1],
[4,2,4,4,2],
[3,5,1,3,1]];
let b=[1, 5, 3, 5, 1, 2, 1, 4];
console.log(solution(a, b)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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